숙명AI교수·학습
AI활용 교수법 사례
교수법 혁신 공모
운영 목적
- 교육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교수법 모델 설계 아이디어 발굴
- 인공지능(AI) 기술을 융합한 혁신적 교수법 모델 설계 아이디어 도출
- 혁신적 교수법 모델의 정립과 확산을 위한 교수·학습 환경 기반 마련
공모 분야(택 1)
| 분야 | 주제 |
|---|---|
| AI 활용 교수법 개발 | 교수법에 AI를 활용하여 학습효과 강화 |
| 융합 교수법 개발 | 교수법 유형을 혼합·재구성하여 새로운 교육방식 창출 |
교수법: PBL, 프로젝트, 캡스톤디자인, 어드벤처디자인, SM-AL, SM-BL, 사이버, SM-HL
두 유형을 혼합한 교수법 개발도 가능
선정 기준
| 구분 | 배점 | 내용 |
|---|---|---|
| 주제 적합성 | 30 |
|
| 내용의 구체성 | 40 |
|
| 실현 가능성 | 30 |
|
선정 주제 목록 (※ 추후 결과 공유 예정)
| no. | 구분 | 학과 | 주제 |
|---|---|---|---|
| 1 | AI활용/융합 | 아동복지학부 | AI 기반 융합교수법형 아동발달 수업 혁신 모델:「아동발달의 쓰임새」 프로젝트 중심 수업 |
| 2 | 앙트러프러너십전공 | IR피칭과 커뮤니케이션전략' 수업을 기반으로 한 AI 융합 교수법 개발 | |
| 3 | AI활용 | 교육학부 | ChatGPT 활용 교육현장탐구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수업 설계 |
| 4 | 지능형전자시스템전공 | AI 튜터링 기반 ‘반도체소자공학’ 교수법 개발 | |
| 5 | 소프트웨어학부(첨단) | AI 기반 실습 지원 교수법 개발 | |
| 6 | 의류학과 | AI기술을 활용한 패션-AI 융합 프로젝트 | |
| 7 | 홍보광고학과 | 학생들이 AI와 협업하여 실제 조직의 문제를 공감적 시각으로 해결하는 디지털 시대형 프로젝트 교수법 모델(AI+EQ: 디지털 시대의 공감과 설득 교과목에 적용) | |
| 8 | 시각·영상디자인과 | AI 기반 모션그래픽스 창의설계 교수법 개발 | |
| 9 | 산업디자인과 | AI를 융합한 산업디자인 비즈니스모델 개발 프로세스 | |
| 10 | 기초교양학부 | AI 기반 독서 문제 해결 및 AI를 접목한 독서 역량 계발 | |
| 11 | 기초교양학부 | AI와 메타버스 코스페이시스를 활용한 신화 기반 놀이와 게임 만들기 | |
| 12 | 기초교양학부 | 목표–활동–평가 ‘일치’ 기반 수업설계(Pre–In–Post·평가 템플릿) | |
| 13 | 융합 | 문화관광외식학부 | 지속가능성을 위한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및 비즈니스 전략 |
| 14 | 식품영양학과 | BL·캡스톤 융합 수업을 통한 영양판정 역량 강화 |
AI 활용 교수법 워크숍
| 연도 | 연도 | 주제 | 강사 |
|---|---|---|---|
| 2025 | 05.~06. |
|
최정빈(추계예술대학교), 김태용(경희대학교) |
| 09. |
|
김샛별(교수학습센터) | |
| 11.~12. |
|
이상훈(쿨디자인) | |
| 방학중 |
|
미정 | |
| 방학중 |
|
미정 |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