숙명AI교수·학습
AI활용 학습법 사례
AI 활용 학습법 공모전 [2025 생성형 AI 활용 학습법 공모전: AI를 활용한 나만의 학습 노하우]
공모 분야
| 분야 | 주제 |
|---|---|
| AI 활용 전공 학습전략 | 전공 공부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해 전공이해·과제·시험준비 등 학습 효율과 문제해결을 높인 사례 (예: 개념 이해, 리포트 작성, 연구 설계, 코딩, 실험 등) |
| AI 활용 대학생활 전략 | 대학생활 전반에서 AI를 활용해 대학생활 적응력을 높인 사례 (예: 외국어 학습, 시간·과제관리, 동기부여, 진로탐색 등) |
| AI의 윤리적·책임있는 활용 | AI의 오류, 편향, 저작권 등의 문제를 인식하고 윤리적이며 책임있는 활용 방안 제안 |
심사 방법
- 1차 심사: 제출한 AI 활용 학습법 제안서 서면 심사
- 2차 심사: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본선 진출 팀이 AI 활용 학습법 발표 자료를 준비하여 발표 심사
심사 기준
| 평가 항목 | 배점 | 내용 |
|---|---|---|
| 적합성 | 20 | 전공 공부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해 전공이해·과제·시험준비 등 학습 효율과 문제해결을 높인 사례 (예: 개념 이해, 리포트 작성, 연구 설계, 코딩, 실험 등) |
| 구체성 | 20 | AI 활용의 과정, 방법, 결과(또는 해결방안)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는가? |
| 창의성 | 20 | 기존 학습법과 차별화된 AI 활용 전략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는가? |
| 확산 가능성 | 20 | 제안한 학습법이 다른 학생들에게 확산·적용될 가능성이 있는가? |
| 윤리적 활용 | 20 | AI를 사실 검증, 편향 인식, 저작권·출처 명시 등 측면에서 윤리적으로 책임 있게 활용하였는가? |
수상작 (11월 25일(화) 최종 심사, 추후 업데이트)
| no. | 구분 | 팀명 | 주제 |
|---|---|---|---|
| 1 | AI 활용 전공학습전략 | AI:Fine | 자기주도적으로 배우고, 메타인지로 완성하는 학습전략
|
| 2 | Law봇학습 | AI를 활용한 '법대 헤르미온느' 학습전략: 전공평점 4.3/4.3 유지 방법 | |
| 3 | 다빈치송 | 전공별 AI 참고서: 학습 효율을 높이는 AI 활용 방안 | |
| 4 | AI 활용 대학생활 전략 | AI 송 | 나만의 시험기간 플레이리스트 |
| 5 | 오송 | AR 기술 기반가상 동기와 함께하는 대학생활 | |
| 6 | 에듀버디 | 에듀버디와 함께 대학생 맞춤형커리어 설계하기 |
AI 활용 학습법 워크숍
| 연도 | 기간 | 주제 | 강사 |
|---|---|---|---|
| 2025 | 08.27. | 인공지능 활용의 힘과 윤리적 경계
|
신지은(서울대학교) |
| 09.22. 09.24. |
AI!! 보고서 작성 어디까지 도와줄 수 있어?
|
김병길(기초교양학부) | |
| 11.12. |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생성형 AI 활용
|
김기성(러닝모티브) | |
| 11.17. | 노션으로 스마트하게 관리하는 대학생활
|
이유미(하루경영연구소) | |
| 11.04.~12.04.(진행중) | AI를 활용한 PPT 자료 쉽게 제작하기
|
이상훈(쿨디자인) |
Core UP with AI 튜터
프로그램 소개
- AI 코스웨어 시스템을 활용해 기초역량을 진단하고,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유사 문제와 학습 영상을 추천하여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
- 대상: 기초학습이 필요한 신입생 및 재학생 누구나
- 활용 과목: 수학(확률과 통계, 미적분), 과학(물리, 화학, 생명과학), 영어(문법, 어휘, 독해), 파이썬
주요 기능
| 기능 | 내용 |
|---|---|
| 진단평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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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학습 피드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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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AI 학습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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